3년간 매출 7천억을 달성한 스포츠계에의 절대 강자 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하면 여러분들은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역동적인 타이어 디자인?, 혁신적인 글로벌 이미지?, 친환경적 기술?
오늘은 넥센타이어의 넥센히어로즈! 스포츠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넥센 히어로즈는 과거 넥센타이어가 메인 스폰서로 후원했던 KBO 리그 프로야구 팀입니다. 현재는 키움 히어로즈로 이름이 바뀌었지만, 넥센타이어가 2010년부터 2018년까지 메인 후원사로 활동했던 팀입니다.
현재 넥센 히어로즈가 후원하는 팀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축구팀 멘체스터 시티, 뮌헨 그리고 MLB& NBA팀까지 후원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마케팅에 선구주자인 넥센타이어는 8년간 넥센 히어로즈와 함께 9천억 이상의 매출을 이뤄냈으며 전세계 제일의 축구팀
맨시티와는 10년째 함께하며 유럽 지역에서 상당한 성장을 이뤄낸 기업입니다.
넥센타이어의 주요 스포츠 마케팅 활동
모터스포츠 후원 : 글로벌 타이어 브랜드로서 고성능 타이어 기술력을 강조하기 위해 모터스포츠에 적극 참여하며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 레이스, VLN 내구 레이스, ADAC GT 마스터즈 등 다양한 국제 레이싱 대회 후원.프로 레이싱팀 및 레이싱 대회 공식 타이어 공급하고 있습니다.
해외 축구팀 스폰서쉽 :2015년부터 맨체스터 시티 FC 공식 글로벌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으며 경기장 주변 광고판과 선수들의 홍보 활동을 통해 브랜드 노출 극대화 시키고 있습니다.
프로야구 마케팅 : 2010년~2018년 동안 KBO 리그 넥센 히어로즈 네이밍 스폰서로 활동했으며 구단 명칭을 '넥센 히어로즈'로 변경해 브랜드 노출 극대화, 이후 키움증권이 후원을 이어받으며, 야구 마케팅에서 축구 및 모터스포츠 중심으로 전략 변경 했습니다.
특징으로는 EPL, 세리에 A, 모터스포츠 등 세계적인 리그와 협력하며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모터 스포츠 후원을 통해
타이어의 기술력과 내구성을 강조하며 고성능 이미지 강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분야의 스포츠 리그의 공식 파트너사로
참여하는데에 있어서는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위에 표를 확인하면 알수 있듯이 스폰서쉽 계약 후 3년만에 7천억 매출이 오르며 2016년 첫 흑자를 기록하는 구단이었습니다.
넥센타이어는 국내 스포츠 마케팅 및 스폰서쉽에 멈추지않고 해외 시장으로 더욱더 공격적으로 진입했으며, 그중 주 매출이 나오는
유럽과 미국에 집중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유럽하면 생각나는 이미지가 무엇인가요? 대표적으로 축구가 생각나지 않나요?
맨시티는 프리미어 리그 출범 이래 단 한 번도 우승을 하지 못하는 팀이었는데 만수르가 구단을 인수하며 엄청난 투자를 받기 시작한 팀입니다. 이때 11-12 시즌 리그 정상에 올랐고 13-14 시즌에는 한번더 우승컵을 들어올리는 쾌거를 이뤄냈죠
넥센타이어는 맨시티의 이러한 행보를 지켜보고 맨시티와 함께 14년도 파트너쉽을 체결하며 공식적인 후원을 시작했습니다.
즉 맨시티와 협업을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구축 전략에 나선 셈이죠
파트너쉽 체결후 넥센 타이어가 본격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시작한것은 에티하드 스타디움에 넥센 타이어 광고를
띄우는것을 시작해,
2017년, 넥센타이어는 EPL 최초의 유니폼 슬리브 스폰서가 되어 맨시티 선수들의 왼쪽 소매에 ‘NEXEN TIRE’ 로고를 삽입했습니다. 이는 EPL 최초로 기업 로고를 유니폼 소매에 노출하는 슬리브 마케팅이었습니다. 또한 10개 시즌을 함께 하고 있는 넥센 타이어는 디지털 & SNS 마케팅을 강화하며 맨시티 스타 선수들과 꾸준한 협업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디지털 온라인 마케팅 및 협업 활동 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NEXEN ROAD TRIP SERIES'
맨시티 선수들이 넥센타이어와 함께 경기장 외에서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며 자연스럽게 넥센타이어 브랜드 노출 + 팬들에게 선수들의 색다른 모습 제공하여 조회 수 수십만 회 기록하며 많은 팬들에게 브랜드를 각인 시키는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글로벌 팬 챌리지 참여형 이벤트
팬들이 맨시티와 넥센타이어를 주제로 한 콘텐츠(사진, 영상 등)를 제작해 SNS에 업로드. - 특정 해시태그(#NexenTire #BlueTogether) 사용을 통해 글로벌 팬 참여 유도. - 우승자에게 **맨시티 경기 초청권, 유니폼, 넥센타이어 제품 할인 혜택 등 제공. - 글로벌 팬들이 직접 참여하면서 브랜드와의 친밀도를 높이는 효과로 분석됩니다.
E스포츠 & 가상 이벤트 활용
맨시티소속 e스포츠 선수들과 협업하여 FIFA 온라인 대회 개최. - 가상 공간(메타버스)에서 맨시티 경기 체험 + 넥센타이어 홍보. - 젊은 팬층을 타깃으로 디지털 경험을 극대화
넥센타이어 x 맨시티 디지털 광고 캠페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에서 넥센타이어 & 맨시티 협업 광고 송출. - "승리의 여정(NEXEN WAY)" 슬로건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 배포. - 프리미어리그 경기 중 넥센 로고가 노출되는 하이라이트 클립 SNS에서 홍보.
넥센타이어는 글로벌 팬덤을 확보했으며 (아시아, 유럽, 북미 시장) 젊은 세대 공략에 성공적으로 다가가 해당 마케팅과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넥센 타이어 브랜드의 매출과 인지도가 수직 상승하며 2023년에는 1조원이라는 매출을 기록하는 쾌거를 이루어냈습니다.
넥센타이어는 스포츠 마케팅에서 가장 큰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요?
브랜드와 맞는 파트너사
손흥민의 토트넘, 박지성의 맨유, 김민재의 뮌헨 등 국내 선수들이 뛰는 유럽 팀들이 있지만 넥센타이어는 왜 맨시티였을까요?
넥센타이어가 파트너사를 선정하는 가장 큰 가치는 '시너지'
넥센 히어로즈는 모기업 없이 등장하는 행보를 보였으며, 맨시티는 투자와 육성을 통해 엄청난 강팀으로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두팀의 공통점은 공격적인 투자와 마케팅으로 인지도를 쌓고 있었으며 맨시티와의 스폰서십을 체결할 쯤 국내외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었습니다. 비슷한 결의 성장이 넥센타이어가 맨시티를 바라보는 관점이었죠
장기적인 관계와 신뢰 구축
10개 시즌이 넘는 동안 꾸준히 이어져 오는 스폰서십 관계. 흔한 스폰서십이라 생각할까요? 이처럼 오랫동안 이어져오는 스폰서십은 흔치 않습니다. 그만큼 각 브랜드간에 신뢰관계가 두터운 거겠죠
한 사례로 매년 개최하고 있는 '퍼플 서밋' 행사는 맨체스터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해당 행사는 넥센타이어의 최신기술, 비즈니스 전략, 스포츠 마케팅 성과등을 공유하며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것도 있지만
맨시티의 경기를 관람하기도 하고, 맨시티의 팀,리더쉽에 대한 강의도 같이 진행합니다.
또한 스포츠 마케팅 & 맨시티 협업 발표를 통해 글로벌 브랜딩 전략 설명, SNS 마케팅 성과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볼 수 있는 행사입니다.
넥센 타이어의 스포츠 마케팅 사례를 알아보았는데요 결론적으로 넥센타이어의 맨시티 스폰서십은 브랜드 인지도 상승, 글로벌 시장 확대, 디지털 마케팅 강화, 매출 증가 등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했습니다.
특히, 맨시티의 지속적인 우승 및 글로벌 팬층 확대와 맞물려 넥센타이어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했으며, 스포츠 마케팅의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넥센타이어는 맨시티와의 협업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