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직 5년차 브랜드 총괄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는 Wave입니다.
이글을 시작함에 있어 첫 주제로 어떤걸 다뤄야 할지 많은 고민이 있었네요
현직에서 많은 트렌드를 분석하고 브랜드에 직접 적용시키는 일을 하고 있는 와중에
제가 알고 있는 혹은 제가 레퍼런스로 활용하고 있는 것들을 중점적으로
여러분들께 소개시켜 드릴게요

오늘 소개 시켜드릴 주제는 '팝업스토어'에요
지금 대한민국은 대 팝업스토어 전성시대라고 불릴만큼 많은 브랜드들이
중단기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고 있어요
최근 성수에서는 동시 다발적으로 40여개가 넘는 브랜드 팝업 행사가
진행됬을 정도로 팝업스토어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팝업스토어 초기는 제품 홍보 혹은 고객의 니즈를 체크하기 위한 단순함에서 출발 했다면
지금의 팝업스토어는 점점 진화하여 '브랜드 쇼' (Brand show)의 성격을 띠고 있어요
팝업을 활용한 마케팅의 인기가 계속 이어지며 운영 방식이 진화하고 있는데요
단순 브랜드 제품 소개가 아닌 체험 요소를 구성하여 소비자들이
제품, 브랜드를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형태의 브랜드 체험 현장으로 발전했습니다.
심지어 요즘 대세의 팝업스토어는 'IP기반 팝업스토어' !!
팝업스토어 자체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IP 를 활용한 팝업스토어도 많은 성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 팝업스토어 전성시대 2편 IP 팝업스토어 참고)
오늘 소개해 드릴 성공적인 팝업스토에는 이런 사례가 포함되어있어요
MZ세대들이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홍보하는 브랜드는 무엇인지 이들이 강력한 팬덤을 형성하게된 이유는 무엇인지
지금! 바로! 소개해 드릴게요.
[하이트진로] 테마파크 CONCEPT 팝업스토어
오래된 진로 소주의 헤리티지를 현대식으로 풀이하여 큰 성공을 이루어낸 '두껍 진로'
20살 이후의 성인이라면 한번쯤은 접해보고 들어봤을 '진로의 두껍상회'
두껍상회는 하이트진로가 2020년 서울 성수에서 처음 오픈한 팝업스토어입니다.
처음에는 하이트진로의 주류 제품들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장이었으며
8개월동안 진행한 팝업스토어에는 전국 18만 명의 방문객을 끌어 모았을 정도로 크게 성공한 팝업 스토어입니다.
그런데 2024년 4월!
다시금 '저도' 소주가 재출시 되고 있는 트렌드에 하이트진로가 '진로골드'를 출시를 기념해
서울 성수와 부산 서면에서 진로골드 판타지아 팝업스토어를 진행했습니다.
주말 평일 상관없이 큰 인기와 웨이팅을 일으키고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01. 하이앵클 컨셉의 두껍네컷
팝업스토어에서 포토부스는 이제 빠질 수 없는 상징적인 요소가 됬죠
이번 진로 골드 판타지아에서는 하이앵글의 포토부스를 선보였습니다.
Z세대의 방문 후기에는 같이온 친구, 가족들과
하이앵글로 사진을 찍은 인증샷이 즐비하며 팝업스토에대한 입소문을 빠르게 일으켰습니다.
이와함께 같이 진행한 CCTV 컨셉의 포토존 또한 많은 호평을 일으켰으며
비디오로 촬영돼 TV에 송출되는 모습을 찍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포토존입니다.
02. 테마파크 컨셉과 동반한 아케이드 게임존
방문객들의 시간을 순삭시킬정도로 인기가 높았던 아케이드 게임존!
아케이드 게임존에는 총 5가지 게임이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다트게임, 웨이브 레이스, 바스켓 토스, 링토스, 스탭퍼
하나를 성공할때 마다 스탬프를 찍어 주며 3가지 이상 성공한 사람에게는
시음 세트를 증정했어요
이또한 단순 진로골드 출시 소개가 아닌 소비자들이 좋아할만한
체험요소 장치들를 만들어 적극적으로 브랜드 체험할 수 있었던 장이었어요
03. F&B 구성
멋지게 팝업스토어를 만들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만들었으면 본 목적인 제품 홍보도 빠질 수 없겠죠
테마파크 콘셉트와 어울리게 소주 신제품을 잘 홍보할 수 있게 시음 세트를 제공했습니다.
이번 진로골드가 내세우고 있는 '부드러움' + '황금비율'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푸드&드링크존을 만들었는데요
소주에 금가루를 활용하여 '골드'의 상징성을 강조했으며 안주로는 츄로스와 치즈볼을 같이 선보였습니다.
맥주 안주로 또는 테마파크 음식으로 떠오르는 디저트를 소주와 같이 선보였던 점은
아무래도 '저도' 소주임을 강조하기 위한 장치였을걸로 생각되네요
그렇다면 발길을 이끄는 팝업스토어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신제품 개발 - 디스플레이 - 홍보 - 온라인 - 오프라인매장까지
긴 여정을 이끌고 잘 기획한 브랜드 팝업의 성공요인은?
팝업스토어는 단순 제품 홍보를 위한 공간이 아니라 브랜드 입장에서는 소비자들의 시선을 이끌어야하며
바이럴을 일으켜야하고 제품 인지도롤 높이며 다방면 루트에서 매출을 만들어야 합니다.
팝업스토어 기획시 입구부터 ~ 출입까지 몰입할 수 있는 공간 기획법이 필요하며
즉 팝업스토어 내에서 스토리 라인을 잘 갖추어야합니다.
브랜드에 큰 애정이 있는 팬덤이 방문하는 경우도 많지만 단순 워크인 손님도 많기에 입장부터 퇴장까지
스토리텔링을 갖추어 방문한 소비자들에게도 직 간접적인 브랜드 체험을 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잘 나가는 팝업스토어는 체험프로그램과 제품 패키지까지 연계합니다
지나가는 손님마저 브랜드의 팬으로 남을 수 있게 하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평소에 관심없던 브랜드를 체험하여 매력적으로 다가온 경험들 있으시죠?
온라인 플랫폼 29CM에서 진행한 29성수!
온라인에서만 경험할 수 있었던 해당 플랫폼은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었으며
유명 작가와 협업한 대형 전시품 포토존과 더불어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29 closet'
옷걸이 모양 굿즈에 원하는 아이템 카드를 넣어 나만의 스타일을 완성하는 체험이에요
음~ 보면 일종의 꾸미기 같은 체험활동 이었어요
단순 체험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아이템카드가 구비되어있는데 아이템 카드 뒷면에는
QR코드가 있습니다. 이 코드를 촬영하면 곧바로 판매 페이지까지 연결되는 시스템이에요
key point!
01. 팝업스토어 기획시 탄탄한 스토리라인 구성!
02. 제품 체험부터 판매 연계까지 소비자들이 한번에 경험할 수 있게 구성
03. 팬덤부터 워크인 손님까지 브랜드의 호감을 사로잡을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
04. 직접적으로 떠오르게끔 하는 팝업스토어 내 브랜드 상징적요소 구성